본문 바로가기
KNOU/요약정리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환경

by bottlesun 2022. 12. 9.
728x90

멀티미디어 시스템 환경의 구성

  1.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

멀티미디어 컴퓨터(MPC)의 하드웨어는 미디어 처리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저장장치로 구성되며, 소프트웨어는 멀티미디어 운영체제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구별 할 수 있다.

하드웨어

  • 미디어 처리장치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기능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또는 디지털 처리된 결과를 다시 아날로그로 바꿔준다.
  • 디지털 미디어 장치→ 캡처 : 미디어의 원시 자료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정
  • → 프레젠테이션 : 반대로 원시자료를 재구성 하여 보여준다.
  • 특별한 목적에 따라 멀티미디어 디지털 장비는 캡쳐 장비, 프레젠테이션 장비, 프로세싱 장비 등 3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캡처 장비 프레젠테이션 장비 프로세싱 장비
ASCII 키보드 프레임 버퍼 비디오 인코더
MIDI 키보드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비디오 디코더
이미지 스캐너 MIDI 신디사이저 오디오 인코더
3D 디지타이저 프린터 오디오 디코더
비디오 프레임 그레버 오디오 디지털/아날로그 디지털 비디오 효과장치
비디오 디지타이저 변환기 디지털 오디오 효과 장치
오디오 디지타이저 모니터 (아날로그 장비) 3D 그래픽 하드웨어
  스피커 (아날로그 장비)  
  • 아날로그 미디어 장치→ 소스는 아날로그를 생성하고 싱크는 출력, 필터는 하나의 아날로그 미디어로부터 다른 아날로그 미디어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미디어를 몇 가지 특징으로 바꾸는 역할 수행
  • 아날로그 장비는 소스 , 싱크. 필터의 세 부분으로 구성
소스 싱크 필터
마이크로폰 스피커 아날로그 비디오 효과 장치
비디오카메라 비디오 플레이어 아날로그 오디오 효과 장치
비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 오디오 믹서
오디오 플레이어 오디오 테이프 레코더 비디오 스캔 컨버터
  vcr 플레이어 비디오 오버레이 장비

미디어 처리장치의 예

그래픽 카드

  •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장치
  •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를 저장하는 비디오 램과 그 내용을 읽어 모니터의 제어 신호로 바꾸어 모니터로 내보내는 영상 제어 회로로 구성
  •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SVGA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선명한 화면을 얻을 수 있다.

비디오 보드

  • 비디오 보드는 비디오 데이터를 고속으로 압축/ 복원하여 모니터 상에 재생하는 기능을 가진다.
  • 현재 대부분의 PC에서 메인 보드에 비디오 보드의 기능을 포함 시키고 있다.
  • 기타 비디오 보드
    • 프레임 그래버 보드 -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 시켜 컴퓨터에 저장한다
    •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 컴퓨터에 생성된 이미지. 그래픽 정보와 TV와 같은 외부 정보를 중첩하여 나타낸다.
    • TV 수신카드 - 디지털 방송이나 DMB를 수신하여 볼 수 있다.

사운드카드

  • 소리정보의 입출력을 지원하면서 소리 정보를 압축,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가진다.

미디시스템

  • 미디(MIDI)
  • 일종의 멀티미디어 응용 장비로서, 1983년 세계 악기 제조업체들이 모여 제정한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의 상호 정보 교환을 위한 규약.
  • 사운드 카드를 기본으로 하여 , 신디사이저, 키보드 그리고 지원 소프트웨어로 구성

입력장치

오디오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 들이는 장치로서,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그래픽 태블릿 등이 있다.

출력장치

멀티미디어 정보를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표시하는 장치로 모니터, 프린터, 프로젝터 등이 있으며, HMD 와 같이 가상 현실에서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 시키는 출력 장치도 있다.

저장장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한 저장장치로서는 CD나 대용량의 DVD, 블루레이 가 대표적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운영체제

  • 사용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PC 환경 지원
  • 강력한 멀티미디어 개발환경과 첨단 그래픽 지원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저장기법
  • 가장 큰 특징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을 위해 큰 공간이 필요
  • 대형 객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DB 기법 요구
  • 현재 확대 발전 되는 과정에 있음
    •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 정보 자원을 설명하는 요소들의 집합
    • 도서관의 카드 인덱스 카탈로그는 한 예
    • 멀티미디어 메타 데이터
      • 데이터의 디지털 형식, 용어와 상태, 데이터의 위치(URL)
      • 멀티미디어 개체를 설명하는 일종의 속성
    • 메타 데이터의 기능
      • 정보 자원의 접근과 탐색 기능
      • 개체 내용의 요약
      • 개체간의 의미적 상호 연동성 제공
      • 자원 관리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제공
  • → 메타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

  • 멀티미디어 정보를 종합적으로 생성, 저장, 전송, 재생 하는데 사용되는 각종 기술과 제품
  •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통합된 환경에서 문자, 그래픽, 오디오, 정지 영상과 비디오 등을 결합시켜 하나의 객체를 제공
  •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통신 시스템

네트워크를 이용한 통신 시스템

종합 정보 통신망

  • ISDN**B-ISDN**
  • 광대역 ISDN은 가장 기대되는 차세대 토신 서비스로, ISDN 보다 고속으로 지원하는 디지털 네티워크
  • 종합정보통신망은 단일 통신망으로 음성, 문자, 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초고속 인터넷망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가입자 회선 방식(xDSL)에는 단선 디지털 가입자
회선(SDSL),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ADSL), 초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VDSL) 등
이 있다.

  • ADSL**VDSL**
  • ADSL보다 한 단계 상위 개념인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 기존의 전화 선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다양한 무선 개인통신 시스템을 통합하여 하나의 무선 구조로 제공할 필요성에 따라 이동통신시
스템이 나타남

  • IMT (2000)
  • 제 3세대 미래 공중 이동통신 서비스

※ 세대별 이동통신

1세대 : amps 로 알려진 음성통화만 가능한 아날로그 이동 통신

2세대 : 유럽방식의 GSM과 미국방식인 CDMA의 디지털 방식의 이동통신

3세대 : IMT- 2000 으로 표현되고, CDMA2000, HSDPA, WCDMA, LTE Wibro 등 규격으로 발전

4세대 : LTE 와 Wibro에 기반한 기술이 표준으로 대두 IMT-Advanced 로 표현

728x90

댓글